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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대전에서 소방차량에 탑재되어 있던 고가사다리차의 사다리가 파괴되면서 인근 전신주를 덮치는 사고 발생. 2011년 광주에서 고드름을 제거하기 위해 현장 출동한 사다리차의 와이어가 끊어지는 사고 발생. 이는 실제 발생한 소방차량의 안전사고 사례이다. 국민의 재산과 생명을 지키는 소방원이 현장에서 장비를 다루다가 발생한 사고였다. 곧 ‘소방차량의 조작을 위한 실습장소가 변변치 않다’는 지적과 함께 소방차량 운용의 전문화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져 마침내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정책이 만들어졌다. 정책이 가시적인 두각을 나타내면서 ‘음성 소방장비센터’가 설립되었다. 이에, 소방장비센터의 역할과 함께 실질적인 안전교육에 대한 세부적인 내용을 듣고자 염문천 교육운영부장을 만나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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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소방산업기술원 염문천 교육운영부장 >

소방장비센터의 역할
한국소방기술원(KFI) 소속 ‘소방장비센터’는 소방장비 전문검사제 도입에 대한 절대적인 필요성을 근거로 설립되었다. 당시에는 소방차량의 경우 엔진과 조향장치 등은 ‘자동차관리법’에 따라 1~3년 단위로 정기검사가 이뤄지는 데에 반해 사다리와 유압 등 특장부분은 검사제도 자체가 없던 시절이었다. 이에 정부는 2010년 6월 센터의 구축계획을 수립했고 2011년 개소를 거쳐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2014년 4월 음성에 센터를 열었다.
현재 센터는 소방차량 검사, 정밀점검 및 정비를 비롯한 소방 특장장비 성능검증 시스템과 소방장비의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관리를 전담하고 있다. 특히 센터의 주요업무인 안전 소방장비 운용자 교육을 기획·추진함으로써 소방공무원의 현장 대응능력을 강화하고, 소방장비의 시스템 교육과 소방차량 운전교육, 소방사다리차 운용자 전문 교육 실시와 더불어 자격시험 업무도 병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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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BT 방식의 자격시험 통제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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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방자동차 운용 시뮬레이션 >
센터의 또 하나의 역할 ‘교육’
교육시설을 살펴보면 6만2394㎡ 규모의 옥외주행시험장과 교육생을 위한 숙소, 53m 사다리차 훈련이 가능한 시험훈련탑 등의 부수 시설이 들어와 있다. 가상 운전체험 교육용 시뮬레이터 교육장비와 미국NFPA에 준하는 시험장 및 교육훈련 수준을 준수하고 있으며 상시 훈련이 가능한 각종 도로주행 시험장과 시험훈련탑 등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다른 교육기관과의 차별된 실무위주의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교육교관과 피교육자의 1:1 방식을 고수하여 교육효과를 높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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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굴절사다리차 조작 훈련 모습 >

현재 교육운영부가 주관하고 있는 교육은 정기교육의 일환으로 소방차 주행교육인 소방차량 운전능력 향상 과정과 소방사다리차를 조작하는 교육인 조작능력 향상 과정을 중점으로 하고 있다. 염문천 교육운영부장은 “소방사다리차는 도로교통법상 제1종 대형면허로 운전이 가능하지만 차체가 크고 각종 첨단기기의 조작이 필수여서 전문성을 요구하기 때문에 소방사다리차 조작의 체계적인 교육으로 현장 대응능력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센터가 시행하는 교육에 대하여
교육은 전국 시·도 소방본부 소방공무원을 대상으로 4박5일간(35시간) 진행된다. 4개조로 나누어 고가사다리차와 굴절사다리차의 조작교육을 실시하는데 소방사다리차 구조원리 및 유압시스템 구성에서 소방사다리차의 기계장치, 실질적인 주행·조작 실습까지 다뤄진다. 이외에도 안전사고 예방 점검 요령이나 응급상황 발생 시 조치 사항까지 안전과 관련한 필수적인 내용이 교육을 통해 전달된다.
교육 신청 접수는 시도 소방본부별, 소방학교별, 소방서별로 단체로 신청이 가능하다. 교육신청서 및 교육생 명단 등을 작성하여 공문으로 발송하면 된다. 자격시험은 교육을 수료한 소방공무원을 대상으로 매년 12월까지 총32회에 걸쳐 진행되는데 이메일, 방문 접수를 원칙으로 하며 단체/개인 접수가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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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으로 수호하는 소방안전의 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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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소방산업기술원 염문천 교육운영부장 >

“소방사다리차 운용능력 향상과정은 2018년 4월에 첫 교육이 진행되었고 2018년에는 543명, 2019년 현재 319명이 수료하여 총 862명이 수료하였습니다. 교육 중 많은 일이 있었는데 가장 뿌듯했던 일은 작년 6월이었을 겁니다. 소방사다리차 운용능력 향상과정을 수료한 교육생이 세종 오피스텔 공사현장 화재에 투입되어 고가사다리차로 인명을 구조했을 때였습니다. 마치 제가 현장에 있었던 것처럼 감동이 벅차오르면서 교육에 대한 자부심이 커지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KFI는 이 자격시험을 통해 2021년까지 소방사다리차 운용에 필요한 1,300여 명 전체가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취재를 마치고 나니 실질적인 교육과 자격을 수여하는 음성 소방장비센터의 역할이 더욱 중요하게 다가왔다. 또한, “국가와 국민을 위해 불철주야 노력하시는 소방공무원들에게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여 국민과 자신의 생명을 지켜냄은 물론 모두의 재산을 보호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하겠다”는 염문천 교육운영부장의 각오를 들으면서 새로운 소방안전의 패러다임을 열어갈 한국소방산업기술원의 미래를 짐작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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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참여자 MINI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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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전 둔산소방서 안봉상 >

이미지1교육에 참여하게 된 동기는 무엇입니까?
저는 굴절사다리차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그간 업무를 처리하면서 체득한 부분이 많이 있긴 하지만 제대로 된 업무 수행을 위해 교육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이미지1음성 소방장비센터 교육의 강점은 무엇일까요?
그 동안 여러 가지 제약으로 디테일하게 하지 못한 교육을 현장에서 세밀하게 받을 수 있어 좋았습니다.
특히 차량시스템이나 유압시스템에 대해서 자세히 알 수 있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미지1교육을 받고 난 느낌과 향후 바라는 교육 프로그램이 있다면 무엇이 있나요?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교육에 초점이 맞춰져 업무에 자신감이 생긴 듯합니다.
바라는 점이 있다면 장비의 범위를 넓혀 펌프차나 화학차 등의 분야도 다루어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러면 현장에서 생길 수 있는 막연한 두려움 없이 장비를 잘 활용하여 임무를 완수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소방사다리차 운용능력 향상과정 교육 일정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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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P&TIP_소방사다리차 운용사 자격시험
  • 1) 시험목적 :
    • 소방사다리차 운용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장비활용 능력 평가
  • 2) 시험접수방법 :
    • 개인별 및 관서별 단체접수(E-mail 접수)
  • 3) 시험내용 :
    • - 필기시험 : 안전, 유압, 전기, 특장 및 장치부분 등(CBT 시스템 활용)
      · 객관식 25문제 30분 실시
    • - 실기시험
      · 1종목 : 소방차량 주행능력 평가
      · 2종목 : 고가사다리차 자동조작 능력 평가
      · 3종목 : 굴절사다리차 자동조작 능력 평가
      · 4종목 : 소방사다리차 수동조작 및 비상대응 능력 평가
  • 4) 기타 :
    • - 필기 및 실기시험 각 100점 만점 기준 70점 이상 합격
    • - 필기시험 합격자에 한해 실기시험 응시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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